온라인마케팅의 시작은 가시성을 확보하는데에 있습니다. SEO는 웹사이트 영역에서의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에 틀림없습니다. SEO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잘못 알려진 내용이 많고 정리되지 않은 내용이 많습니다. SERPLOGIC은 15년 이상 전문적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SEO를 주도해왔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요?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한국에서는 흔히 ‘검색엔진최적화’라는 용어로 대체됩니다. SEO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유기적인 결과에서 사이트의 양적 질적 최적화를 통하여 고품질 트래픽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검색엔진최적화 = 상위노출 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하여 상위노출을 기대 할 수 있겠지만 검색엔진최적화가 반드시 상위노출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습니다. 단지 우리는 최적화를 통하여 상위노출을 기대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보다 깊이 있는 SEO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동하게 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어떤 원리를 갖고 있나요?

 

검색엔진이 작동하는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도서관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도서관에 가면 수많은 책들이 있습니다. 만약 이 수많은 책들이 두서없이 꼽혀있다면 우리가 원하는 책을 찾기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우리 얻고자 하는 정보를 갖고 있는 책을 찾기 위해서는 간단 명료한 규칙으로 책이 나열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의 검색엔진에는 수 많은 웹문서들이 존재합니다. 검색엔진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웹문서를 정리하고 있는데 이를 인덱싱(색인)이라고 합니다. 이용자가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창에 검색(Input)하면 검색엔진은 가장 정확한 정보를 색인된 정보안에서 찾아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용자가 검색한 단어에 대한 결과를 검색엔진이 보여줄 때 알고리즘이라는 것이 작동됩니다. 알고리즘은 이용자가 얻고자 하는 가장 적합한 정보를 찾기 위해 수많은 요소들을 빠르게 검토하게 되는데 이 요소들에는 웹문서의 관련성(Niche), 지역(Local), 정보의 전문성 등을 따지게 됩니다. 동향 혹은 뉴스의 경우에는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최신의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웹문서의 발행 날짜를 고려하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세계에는 수많은 검색엔진들이 존재합니다. 한국의 경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은 네이버이며 구글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구글의 점유율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는 구글 알고리즘이 갖고 있는 전문성 때문입니다. 무분별한 정보를 보여주기보다는 구글은 검색자가 원하는 가장 근접한 정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입니다. SERPLOGIC의 SEO팀은 네이버와 구글 알고리즘이 갖고 있는 공통점을 발견하였으며 이에 기반하여 구글을 대표적인 예로 삼아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구글SEO 방법

 

구글SEO 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 이유는 특정 산업군에서 해당 사이트의 우선 순위를 구분짓는데에 수백가지가 넘는 요소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구글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판단을 위한 요소는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구글 알고리즘 개발자가 아닌한.) 하지만 SERPLOGIC은 수년간 SEO 연구를 진행해오며 알고리즘의 일부를 알 수 있었으며 다양한 테스트를 통하여 요소와 순위의 상관관계를 판단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첫번째는 구글의 알고리즘은 웹사이트가 아닌 모든 웹페이지의 순위를 측정한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안에는 수많은 웹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하나의 쇼핑몰에 구두 카테고리 그안의 특정 제품을 보여주는 문서 또한 하나의 웹페이지가 됩니다. 구글은 이 모든 페이지에 대한 순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 뜻은 각각의 페이지들을 최적화 하여 검색자가 가장 근접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보여 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크롤링(Crawling) 가능성을 확보

 

구글은 웹페이지의 순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많은 웹페이지들에 검색봇을 보내 수집해옵니다. 이러한 과정을 크롤링(Crawling)이라고 합니다. 해당 웹페이지의 존재 여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등을 수집하여 순위 반영을 위한 요소를 측정합니다. 예를들어 우리 사이트의 백링크를 제공하고 있는 특정 사이트에 검색봇이 도달하였다면 검색봇은 링크를 타고 들어와 우리 사이트를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들어온 검색봇은 마치 개미동굴을 뒤지듯이 사이트를 돌아다니기 시작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발견하여 수집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우리가 원하지 않는 정보를 수집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고객정보가 담겨있는 예민한 페이지들을 수집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이트의 관리자 페이지를 수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봇이 이러한 페이지를 들어올 수 없도록 차단시키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내부링크차단 : 사이트안에는 관리자가 미처 발견할 수 없는 다양한 내부링크들이 존재합니다. 내부링크차단을 통하여 검색봇이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에 No-follow 코드를 작성하여 원치 않는 페이지에 검색봇이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No-index 메타 태그 : 접근을 원치않는 웹페이지의 헤더에 No-index 메타 코드를 입력하여 검색봇이 접근 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Robots.txt로 차단 : 검색봇에게 접근 정보를 제공하는 Robots.txt 파일에 접근을 원치 않는 페이지의 주소를 작성하고 disallow 처리를 하면 검색봇의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구축

 

대부분의 사람들이 검색을 위하여 모바일을 이용하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구글 또한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에 대한 가산점을 매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크롤러라는 크롤봇을 따로 생성 할 정도로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의 중요성은 매우 높습니다. 만약 모바일에서 pc버전의 사이트가 로딩된다면 어떨까요? 디자인은 물론이거니와 화면 비율마저 맞춰지지 않기 때문에 검색자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바로 이탈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사이트의 제작을 돕는 CMS툴들은 반응형 사이트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축된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지 검토 하는 방법은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진행하면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로딩 속도

 

Page speed라 불리는 사이트 로딩속도는 사이트의 순위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이용자 친화적인 UX를 제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하려 하는데 수 초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용자들은 자비롭지 않습니다. 로딩 속도가 긴 사이트를 절대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사이트의 이탈률로 직결되며 구글에서는 이를 이용자에게 적합하지 않는 사이트라고 판단합니다. 사이트의 로딩속도를 개선시키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가능한 사이트를 가볍게 제작해야 하며 로딩을 방해하는 Rendering-block의 요소들도 최소화 해야 합니다. 또 좋은 호스팅 혹은 서버를 구축하는 것도 사이트의 로딩속도를 개선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은 페이지 속도 체크 툴을 통하여 사이트의 속도를 측정하여 개선해야 할 요소들을 제공해줍니다.

검색 의도 파악

 

특정 산업군에서 검색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고등학교 수학과정에서 집합 챕터를 배울 때 수학에서는 ‘많다’ 또는 ‘적다’와 같은 기준이 없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검색자의 검색 의도 또한 유사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검색자일 수록 보다 정확한 검색 의도를 갖고 검색을 시작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 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어떤 체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좋은 음식인지 컨텐츠에 반영하여 제작되어야 합니다. 또한 그것이 과일인지 육류인지 보다 명확한 의도를 갖고서 컨텐츠를 최적화하는것이 좋습니다.

백링크 구축

 

백링크란 타 사이트에서 우리의 사이트를 언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를 언급한다는 것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하고 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흔히 백링크라 불리는 해당 단어를 네이버의 경우 컨텐츠 확산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백링크는 크롤링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뿐만아니라 사이트의 인지도를 상승시키는데 사이트의 인지도를 흔히 DA(Domain Authority)라 표현 합니다. SERPLOGIC은 DA가 높은 사이트일 수록 같은 산업군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뜻은 사이트 순위 경쟁에서 백링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백링크 구축은 때로 사이트에게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스팸성 백링크 구축은 구글로부터 직접 조치를 받기도 합니다. 직접 조치를 받은 사이트의 순위를 복구하는데에는 몇년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백링크를 구축하는데에는 정량적 정성적 전략이 필요합니다. 백링크를 구축하는 전략으로는 방법론적으로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White hat(화이트햇) 백링크 구축방법
    화이트햇 백링크 구축방법이란 유니크한 컨텐츠 제작을 통하여 관련 산업군의 권위있는 사이트에서 인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정성과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확실한 순위 상승을 기대 할 수 있으며 고품질 트래픽 유입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2. Black hat(블랙햇) 백링크 구축방법
    블랙햇 백링크 구축방법이란 화이트햇과 상반된 개념으로 오토 프로그램 및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많은 양의 백링크를 한꺼번에 제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자동화 프로그램이 이런 류에 해당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의 사용은 사이트 순위는 물론이거니와 질을 떨어뜨리는 방법입니다.
  3. Grey hat(그레이햇) 백링크 구축방법
    그레이햇 백링크 구축방법이란 화이트햇과 블랙햇의 방법을 적절히 믹스하여 백링크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SEO 작업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지만 블랙햇 구축방법이 적용되므로 리스크를 갖고 있는 방법입니다.

전문적 컨텐츠

 

구글SEO에서 전문적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그만큼 구글의 검색엔진은 웹페이지의 전문성을 검토하여 순위에 반영합니다. “네이버는 초등학교 문제 해설을 보는 용도로 쓰고 구글은 대학교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한 용도로 쓰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 검색엔진은 전문적 정보를 찾아주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권위있는 작성자에 의해 작성된 전문적인 정보는 신뢰성을 갖는다. 이 한 줄이 구글 검색엔진의 모든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컨텐츠 제작방법을 EAT 컨텐츠 제작방법이라 부릅니다. 사이트 혹은 컨텐츠를 구축함에 있어 꼼꼼하고 정성이 담긴 컨텐츠는 검색엔진으로부터 사랑받습니다.

결론

 

구글SEO 작업은 수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이뤄져야하는 매우 거대한 프로젝트 입니다. 그만큼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앞서 작성된 내용 뿐만 아니라 Technical SEO와 On-page SEO, Off-page SEO가 조화를 이뤄야 현 시대의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SERPLOGIC은 수년간 다양한 산업군의 SEO 프로젝트를 리딩해오며 경험을 축적해왔습니다. 지금 바로 SERPLOGIC과 함께 여러분의 사업에 날개를 달아보세요.